근대인 방정환이 근대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남긴 자취와 영향은 실로 놀랍습니다. 많은 학자들이 방정환의 생애와 문학, 사상을 연구해왔지만, 여전히 그는 문제적입니다. 그의 삶은 길지 않았지만, 한국의 근대가 그 속에 모두 녹아 있기 때문입니다.

방정환재단이 2019년 새로 출간하는 <정본 방정환전집>은 단순히 그의 자료를 한데 모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오늘날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방정환과 그의 시대에 대한 모색을 망라하고, 연구와 논쟁을 전집 편찬에 반영했습니다. 특히 지금까지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방정환의 저작 목록을 확정하는 것부터 사료를 수집하는 일 – 방정환의 직접 저작이 아니더라도 관련된 기록물이나 작품들을 수집하는 일까지 전집 편찬과정은 새로운 방정환연구의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아직은 빈약하지만 <정본 방정환전집>을 편찬하면서 새롭게 정리한 생애·작품연보를 비롯해 새롭게 발굴한 사료 연구자료 목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까지 수집 정리한 ‘방정환 사료관’의 자료는 주로 방정환 관련 사진 자료와 작품이 중심입니다. 사진, 그림, 친필, 학적부 등은 물론이고 관련 신문기사, 수사 기록, 방정환을 회고· 추모한 글들과 기타 음성, 영상 자료들. 이 모든 자료들을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온전한 방정환 읽기가 가능할 것입니다. 이제는 더 이상 새로운 자료를 찾을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할 때에 어김없이 귀한 자료를 세상에 내보내주는 분들이 계시고, 그것을 다각도로 조명하고 새 자료를 끊임없이 추적하는 연구들이 뒤를 잇습니다.

과거를 기록하는 데에서 멈추지 않는 ‘방정환 사료관’

‘방정환 사료관’에 담아낼 다양한 기록은 과거에 머물지 않습니다. 오늘 여기, 방정환을 되살리는 다양한 시·공간에서의 활동들,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도 함께 펼쳐내는 우리 시대의 다양한 기록들을 성실히 수집 정리하겠습니다. 오늘 우리 시대의 기록들이 모여 방정환을 더 입체적으로 조명하고 자리매김하는 단단한 기초가 세워질 것입니다.  방정환 선생님의 삶과 정신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사료이야기, 사료 발굴 등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통로로 방정환과 그의 시대를 재구성할 수 있는 사료를 공개·활용하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방정환사료관’은 앞으로도 방정환의 삶과 자취를 꼼꼼히 찾아가며 조사·연구해 나갈 것입니다. 그 길에 여러분도 길동무가 되어 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 정책

방정환사료관의 저작권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원칙적으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저작권법을 따릅니다. 따라서 무단 복제·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 제137조, 제138조에 해당되어 권리침해죄, 부정발행동의죄, 출처명시위반의 죄 등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사료관의 저작권보호 정책은 개정될 수 있으며 개정 사항은 시행 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방정환사료관의 자료는 학술·연구 목적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익을 얻거나 이에 상응한 혜택을 누리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하는 경우에는 민·형사상 책임을 부담할 수 있습니다.

방정환사료관의 자료를 적법한 절차에 따라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 게재하는 경우라도 단순 오류 정정 이외의 내용 무단 변경을 금지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 02-322-5515

기증자

소중한 사료를 기증해 주시거나 자료수집에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기관/단체
   고려대학교 도서관, 국가보훈처, 국립중앙도서관, 국립한글박물관, 네이버 지식서비스센터, 독립기념관,  동아일보,  박이정출판사,  색동회, 서울대학교 도서관, 소명출판(케포이북스), 역락출판사, 의암기념관, 아단문고,  조선일보, 천도교중앙총부, 한국현대문학관, 한겨레아이들

개인
(익명을 요청하신 분 제외)
김영순  김현식  염희경  이기훈  이상금  정용서  조은숙  최원식 최종진

문의 및 이용안내

방정환사료관은 웹과 모바일에서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창을 통해 사료 정보를 검색/열람하실 수 있으며, 제공하는 사료 이용에 별다른 제한은 없습니다. 단, 상업적으로 이용할 때는 방정환재단의 동의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무단전재 또는 재배포로 인한 명예훼손, 초상권 침해, 재산상의 피해 등이 발생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자료이용신청서 다운로드(.hwp)

검색방법
기간검색
일반(키워드)검색

문의 및 자료이용신청서 접수  happy@children365.or.kr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