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다.새.쓰. 방정환문학 공모전

 

다.새.쓰(롭게 기) 방정환 문학공모전은 소파 방정환 선생님의 생각과 작품을 다시 새롭게 써서 현대 어린이들의 정서와 감성에 부합하도록 하여 더 많은 아이들이 읽고, 방정환 선생님을 가깝게 여기고 더욱더 기억하며 생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내 신인 및 기성작가를 대상으로 2017년부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새.쓰 방정환 문학공모전을 통해 방정환 선생님의 정신을 되새기며, 국내 어린이 문학의 발전의 토대가 되고자 합니다.

 

배경 및 목적
– 소파 방정환 선생님의 생각과 작품을 다시 새롭게 써서 현대 어린이들의 정서와 감성에 부합하도록 하여 더 많은 아이들이 읽고, 방정환 선생님을 가깝게 여기고 더욱더 기억하며 생각할 수 있게 한다.
– 또한 방정환 선생님의 정신을 되새기며, 국내 어린이 문학의 발전의 토대가 되고자 한다.

모집 부문 : 동화
– 장편동화는 전체 분량이 200자 원고지 180매 이상을 응모해야 한다.
– 중편동화의 경우는 각각의 분량이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로 2편 이상을 응모해야 한다.
– 단편 동화의 경우는 각각의 분량 제한은 없으나, 3편 이상을 응모해야 하며, 전체 응모 편수의 총 200자원고지 매수가 160매 이상이 되어야 한다.

응모 방법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미발표 창작물로 다음 방정환 선생님의 동화나 동시에서 모티브를 얻어 재창작이 이루어진 작품.
– 대상작품 : 아래 방정환 작품 목록 중에서 선택

<동화> <아동소설> 4월 그믐날 밤, 시골 쥐의 서울 구경, 느티나무 신세 이야기, 만년샤쓰, 금시계, 동무를 위하여, 동생을 찾으러(탐정소설), 칠칠단의 비밀(탐정소설)

<동요/동시> 가을밤, 귀뚜라미 소리, 늙은 잠자리, 잘 가거라 열다섯 살아, 눈 오는 새벽

응모자격 : 신인 및 기성 작가 구분 없이 응모할 수 있습니다.

시상내용 : 대상 (1명) – 상패와 상금 1,000만원(선인세)  *대상작이 없을 경우, 우수작 2명 선정할 수 있음(상패와 부상 500만원)

응모마감 : 2018 년 5월 11일(금) (우체국 접수일이 마감일까지 유효)

당선작 발표 : 2018 년 7월 중순경, 한국방정환재단 홈페이지 및 개별 통보

자세한 응모요령
– 응모시 원고는 A4용지에 출력하여 우편이나 택배로 보내주셔야 하며, 파일로는 응모받지 않습니다.
– 응모 지원시 첫 장에 별도로 지원하시는 분의 성함과 연락처, 주소, 이메일 주소가 있어야합니다.
  별도의 첫 장 외에 이름과 연락처는 원고 앞 뒤 어디에도 적으면 안됩니다. (심사시 익명으로 진행합니다.)
– 원고의 경우 작품 제목과 함께 모티브를 얻은 방정환 선생님의 대상 작품명이 적혀 있어야 합니다.
– 응모작이 이미 발표된 작품이거나 다른 문학상에서 수상한 경험이 있거나,
  표절 등의 저작권법을 위반한 사항이 있는 작품인 경우에는 당선 이후라도 당선 무효가 될 수 있습니다.
– 당선작은 당선 발표한 해에 출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인세는 상금을 상회하는 시점부터 판매 부수에 대한 인세를 지급합니다.
– 응모작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심사기준 
– 내용, 주제, 소재 파악 등 원작 대상 작품에 대한 충실한 이해도
– 재창작자의 개성, 독창성, 참신한 발상, 새로운 해석
– 동시대 독자들과의 공감성과 시대적 보편성
– (방정환 선생님이 늘 강조했던) 재미와 유익

접수처 및 문의

– (우)04309 서울시 용산구 청파로 53길 5 솔밤빌딩 3층 (재)한국방정환재단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 담당자 앞
문의 (happy365@korsofa.org) 이메일로만 받습니다. 전화문의는 정중히 사양합니다.

주최 : (재)한국방정환재단
공동 주관 : (재)한국방정환재단, 밝은미래

첨부파일 다운로드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URL 복사하기
목록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