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방정환선생 탄신102주년기념 사이버연구발표

21세기 어린이운동의 방향과 소파정신의 세계화” 

◈ 게시 날짜 : 11월 9일 

나라의 미래인 우리 어린이들에 대한 사랑과 기대는 점차 늘어나는데 비해 아직까지 우리 어린이들의 목소리는 작은 게 사실입니다. 20세기 초반, 소파 방정환 선생님으로 인해 대두되었던 어린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 또한, 지금까지 답보상태를 거듭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에 재단법인 한국방정환재단은 소파 방정환 선생 탄신 102주년을 기념하여 “21세기 어린이운동의 방향과 소파정신의 세계화”라는 주제의 연구발표를 오는 11월 9일,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합니다. 소파 선생의 연구를 계속해 온 관계 전문가들의 이번 연구발표를 통해 본 재단은 21세기에 걸맞는 어린이운동의 방향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고, 소파 방정환 선생의 정신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방안과 함께 선생이 주창했던 어린이의 참된 권리가 인정받는 계기를 만들려고 합니다. 

이번 연구가 국가의 미래인 어린이운동에 대한 새로운 방향과 소파 방정환 선생의 참된 정신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의견과 성원을 기대합니다. 

■ 연구발표 
– 연구발표Ⅰ: “소파 교육정신의 현대사적 의미와 세계화 방안” 안경식(동아대 교수) 
– 연구발표Ⅱ: “소파의 아동문학운동과 우리의 과제” 이주영(어린이도서연구회 이사장) 
– 연구발표Ⅲ: “현대사적 의미로 본 소파정신의 재조명” 오치선(명지대 교수) 
– 연구발표Ⅳ: “한국의 어린이운동의 현황과 21C 어린이운동의 방향” 이재연(숙명여대 교수) 

사이버 연구발표 바로가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URL 복사하기
목록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