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 방정환 평전’ 발간

‘소파 방정환 평전’ 발간

“청년아, 너희가 시대를 아느냐”

아동문학가 방정환 평전이 발간되었다.《청년아, 너희가 시대를 아느냐》라는 제목으로 발간된 이 평전은, 어린이운동을 선두에서 이끌던 방정환의 생애를 다룬 최초의 평전이다. 더구나 올해가 어린이날 제정 80주년이 되는 해이고, 최근에 일제 치하의 어린이운동이 독립운동 차원에서 전개되었다는 평가 작업이 활발한 터여서 매우 뜻깊은 출간이 되리라는 게 출판계의 평가이자 기대이다.

이 평전에는 동학교도 집안에서 태어난 가난한 소년 방정환이 33세로 요절하기까지의 짧은 생애가 행적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다. 그는 압수 삭제 검열 등 가혹한 탄압 속에서도 <개벽> <어린이> <신여성> 같은 잡지를 발행했고, ‘안창남 비행사 고국방문 비행 쇼’와 ‘세계아동전람회’ 같은 초대형 행사를 기획해서 망국으로 망가진 민족의 자존심을 북돋우고 깊은 시름에 잠긴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제공했다.

방정환 하면 ‘어린이날을 제정하고 어린이운동을 한 사람’으로만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 평전 속의 방정환은 참으로 다양한 활동을 한 진보주의자요 실용적인 생활감각을 지닌 개혁주의자의 모습으로 다가온다. 또한 민족주의 선봉에 선 아동문학가로만 알려진 그가 사실은 무산계급에 깊은 애정을 지닌 사회주의 경향의 작품과 활동을 했다는 새로운 사실도 소개되고 있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고민하고 사랑하고 행동했다”는 말로 방정환의 삶을 정리했다.(신국판 352쪽, 정가 10,000원, 중앙 M&B 발행, 저자; 소파연구가 민윤식)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URL 복사하기
목록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