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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제8차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
2016. 05. 02 -
2015년 제7차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
2015. 05. 01 -
2014년 제6차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
2014. 05. 29 -
2013년 제5차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
2013. 05. 02 -
2012년 제4차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
2012. 05. 02 -
2011년 제3차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
2011. 05. 04 -
2010년 제2차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
2010. 05. 04 -
2009년 제1차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
2009. 05. 08
연구사업
다시 만나는 방정환 “방정환과 그들의 시대” 방정환 사료를 발굴·수집·정리하고 새롭고 다양한 주제로 방정환을 재조명하는 작은물결포럼을 운영합니다.
<정본 방정환전집>, <방정환연구총서> 출간, 그리고 온라인 <방정환사료관>을 통해 방정환 연구의 지평을 넓혀가고자 합니다.
또한 매년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조사연구로 방정환이 꿈꾸었던 행복의 토대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정본 방정환전집>, <방정환연구총서> 출간, 그리고 온라인 <방정환사료관>을 통해 방정환 연구의 지평을 넓혀가고자 합니다.
또한 매년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조사연구로 방정환이 꿈꾸었던 행복의 토대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한국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는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염유식 교수팀에 의뢰하여 유니세프 행복지수를 모델로 한 국제비교 연구조사 결과입니다. 물질적 행복, 보건과 안전, 교육, 가족과 친구관계, 행동과 안전, 주관적 행복 등 6개 영역에 대한 한국과 다른 OECD 국가의 행복지수를 측정합니다. 2009년부터 매년 실시됨에 따라 OECD 국가간 횡단 비교에서 나아가, 시간 흐름에 따른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의 변화 추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12년도부터는 학교 폭력이 주관적 행복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점을 고려하여 학교 폭력 피해/가해 경험을 추가했고, 2014년부터는 스마트폰과 게임이용, 친구관계 등을 새로이 추가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