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목적

한국방정환재단은 ‘희망을 위하여, 내일을 위하여’ 어린이·청소년 사랑을 앞장서서 실천하신 소파 방정환 선생님의 가치와 철학을 추모, 계승, 발전시키고자 1998년에 설립된 비영리 법인입니다. “나라와 민족의 장래를 위하여 어린이에게 10년을 투자하라”는 소파 선생님의 유훈에 따라 어린이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모든 어린이가 ‘어린이답게’ 사는 나라, 방정환 선생님이 꿈꾸던 세상입니다.”
세계 최초로 어린이 인권 해방을 선언하며 ‘어린이날’을 제정한 방정환 선생님.  일제 강점기에 어린이를 잘 키우는 일이야말로 미래를 가꾸는 일임을 절실히 깨닫고 어린이를 통한 독립운동을 하신 방정환 선생님.  ‘어린이는 예술과 놀이 속에서 균형있게 성장한다’고 주장하며 음악, 미술, 연극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어린이 문화의 새 장을 일구신 분.  소파 방정환 선생님의 고귀한 정신과 실천을 이어받아 우리 어린이가 봄의 새싹처럼 우쭐우쭐 커 나가는 일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한국방정환재단은 재단법인 한국방정환재단과 사회복지법인 한국방정환재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단법인 한국방정환재단은 민법 제32조 및 국가보훈처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 제7조의 규정에 의하여 국가보훈처로부터 설립을 허가받아 추모기념사업, 방정환사료편찬과 연구사업 및 어린이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과 어린이 인권 캠페인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법인 한국방정환재단은 사회복지사업법 제16조에 의거하여 서울특별시로부터 설립을 허가받아, 어린이 권리 보호와 증진을 위한 안전과 교육활동 지원사업, 지역사회 속에서 어린이가 주체가 되어 안정적이고 자유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운영원칙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