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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제12차 한국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결과
2021. 12. 30 -
2021 제12차 한국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2009~2021년 행복을 위해 관계적 가치가 중요하다는 응답 감소2021. 12. 30 -
2020 행복지수 조사자료 이용현황 |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 집계
2021. 02. 25 -
2020 한국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
제6회 행복지수 연구논문공모전 심사결과2020. 11. 10 -
2019 행복지수 조사자료 이용현황 |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 집계
2020. 02. 05 -
2019 제11차 한국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
제5회 행복지수 연구논문공모전 심사결과2019. 11. 25 -
2019년 <제11차 한국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결과
2019. 07. 16 -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조사를 활용한 이용문헌
2018. 11. 23 -
[행복지수]
부모허락 없이도 할 수 있는 일은?2018. 11. 09 -
2018년 제10차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
2018. 09. 27 -
2017년 제9차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
2017. 05. 02 -
[YTN] 공부 잘 하고 친구 많아요!…그런데 왜 안 행복하죠?
2016. 05. 04
연구사업
다시 만나는 방정환 “방정환과 그들의 시대” 방정환 사료를 발굴·수집·정리하고 새롭고 다양한 주제로 방정환을 재조명하는 작은물결포럼을 운영합니다.
<정본 방정환전집>, <방정환연구총서> 출간, 그리고 온라인 <방정환사료관>을 통해 방정환 연구의 지평을 넓혀가고자 합니다.
또한 매년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조사연구로 방정환이 꿈꾸었던 행복의 토대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정본 방정환전집>, <방정환연구총서> 출간, 그리고 온라인 <방정환사료관>을 통해 방정환 연구의 지평을 넓혀가고자 합니다.
또한 매년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조사연구로 방정환이 꿈꾸었던 행복의 토대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한국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는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염유식 교수팀에 의뢰하여 유니세프 행복지수를 모델로 한 국제비교 연구조사 결과입니다. 물질적 행복, 보건과 안전, 교육, 가족과 친구관계, 행동과 안전, 주관적 행복 등 6개 영역에 대한 한국과 다른 OECD 국가의 행복지수를 측정합니다. 2009년부터 매년 실시됨에 따라 OECD 국가간 횡단 비교에서 나아가, 시간 흐름에 따른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의 변화 추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12년도부터는 학교 폭력이 주관적 행복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점을 고려하여 학교 폭력 피해/가해 경험을 추가했고, 2014년부터는 스마트폰과 게임이용, 친구관계 등을 새로이 추가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